고고인류학에서는 활이나 투겁창처럼 두 개 이상의 요소가 조합된 도구의 사용 여부로 구인류와 신인류를 구분한다. 21세기를 사는 현대인들은 주력 에너지의 종류, 즉 물리력과 전기력의 사용 경험치에 따라 구세대와 신세대로 나눌 수 있겠다. 

코흘리개 시절 갖고 놀던 장난감들은 태엽을 감아야 작동하는 것들이 많았다. 팽이도 줄을 감아 던져야 했으니 장난감은 감는 것이라는 등식이 머릿 속에 남아 있다. 초등학생이 되니 점차 건전지를 사용하는 물건들이 늘어났는데, 당시의 국산 건전지[각주:1]는 지금의 중국산 초저가 제품과 별 차이가 없었다. 허접한 외양에 누액은 기본이었고 수명도 짧았지만, 국산 브랜드가 있었다는 사실과 우주과학적인 그 이름은 언제 생각해도 흐뭇하다. 중학교 때 친구가 보여준 SONY 워크맨에는 껌처럼 기다란 충전지가 들어 있었다. 그것을 보는 순간 느꼈던 신기함은 지금껏 잊혀지지 않는다. 

순간이동이라도 한 듯 도착한 2012년은 2차 전지에 사활을 거는 대기업들의 경쟁이 무르익은 가운데 난공불락으로 여겨지던 일본이 뒤쳐지는 판세가 격세지감을 느끼게 한다. 70년대 어린이 잡지[각주:2]에서 본 '미래 세계'의 운송 수단 전기자동차가 도로를 실주행하는 지금, 충전지의 성능은 의식주에 버금가는 비중을 차지하려 한다. 

디지털이 자리 잡은 사진계에 있어서도 고효율 배터리에 대한 갈증은 날이 갈수록 더해 간다. 필자는 LP-E6[각주:3]을 다섯 개 사용하며, LC-E6E[각주:4]는 두 대를 쓰고 있다. 많이 찍어서가 아니라, 주로 외진 곳으로 출사하는 까닭에 쓰고 남을 만큼 지참하는 것이 마음 편하기에 그렇다.

하지만, 무턱대고 충전지만 챙기는 것이 능사일 수는 없다. 자신의 촬영 스타일에 맞는 준비가 이상적 방법이며, 이를 위한 장비 하나를 소개한다. 자동차는 직류를 사용하며, 가전제품은 교류를 사용한다. 따라서 카메라 충전지를 차에서 충전하려면, 해당 카메라 전용 차량 충전기를 구입해야 한다. 어떤 것이든 '전용'은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가지나, 교체 주기가 짧은 제품일수록 단점이 커지기 마련이다. 이런 경우에 필요한 장비가 Inverter로서, 직류를 교류로 변환해 주는 편리한 장치이다. 자동차에 가정용 콘센트가 있다고 가정해 보라! 출력되는 전류량과 전압에 따라 종류과 가격이 다양하며, 알맞지 않은 기기와의 연결 시 작동되지 않거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테슬라와 에디슨의 운명을 가른 두 가지 전류가 디지털 시대의 삶에도 지대한 영향을 주며 장단점을 고수하는 모습은 근래의 갖가지 세대 구분을 E세대[각주:5] 하나로 통합하자는 제안을 구상해 보게 한다. 어쨌거나, Inverter는 노마드족으로서의 자유를 확장시켜 주는 확실한 도구임이 분명하다.

 

 

 

 

 

 

  1. 로*트 [본문으로]
  2. 소년중앙과 어깨동무는 어린이 교양에 이바지한 바가 크다. [본문으로]
  3. 5D2 및 5D3용 충전지 [본문으로]
  4. LP-E6용 충전기 [본문으로]
  5. Electro-generation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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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져 리그의 겨울을 스토브 리그[각주:1]라고 부른다. 연봉 협상과 계약이 난로를 켜 놓은 실내에서 이루어진 데서 생긴 표현이다. 

어떤 활동이든지 행하기 좋은 시기가 있다. 화려하고 선명한 은하수는 여름 밤의 자랑이지만, 요즘은 비 오는 날이 많다. 개콘 정여사식으로 하자면 많아도 너~무 많다.
무언가를 바꿀 수 없다면 그것에 따라야 한다. 하지만, '발전적 순응'이어야 한다. 여름은 발전적 순응기이다. 하늘이 열리기를 기다리며 준비하는 이 시기는 카드 리그[각주:2]이기도 하다. 지난 촬영 과정에서 소요되었던 소품이나 장비의 자작에는 재료가 필요하고, 구입에는 재정이 요구되니 여름은 결제의 계절이 되곤 한다. 고난의 행군이 기다리지만...  

필자는 평소 안경을 끼지 않는다. 눈이 좋지는 않으나 나쁘지도 않기에 운전할 때만 의도적으로 착용한다. 잡광이 많던 어느 날 밤, 완전 교정 도수의 안경이 있으면 '다른' 밤하늘을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였고, 별 감상 전용 안경을 맞추었다.[각주:3] 

무광 흑색 테에 목걸이 연결구가 있는 제품을 구입한 후, 별 문양이 날염된 운동화 끈[각주:4]을 달아 주었다. 강남 스타일은 아니지만, 하늘을 보는 눈[각주:5]을 마련해 두니 자족감은 충분하다. 80년대 중국의 대외정책인 도광양회에 비견되는 여름을 나고 있다고 최면을 걸어 본다.

 

 

 

  1. Stove league [본문으로]
  2. credit card league [본문으로]
  3. 카메라 렌즈와 격을 맞추기 위해 HOYA 비구면 렌즈를 장착하였다. [본문으로]
  4. ABC마트에서 구입 [본문으로]
  5. Govert Schilling의 저서, '하늘을 보는 눈'(원제 : Eyes on the skies)을 참고한 표현이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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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kma.go.kr/weather/images/satellite_basic02.jsp



지금 창밖은 온통 비바람이다. 희끗한 이면을 드러내며 Bolaven을 경고하는 숲의 요동이 풍랑을 떠올리게 한다. 바다에서 태어난 태풍과 뭍에서 자라난 인간이 만날 때, 서로는 모든 것을 건다. 전자는 소멸을, 후자는 생명을...
폭풍우처럼 지나간 전설을 추억하는 곳이 도시 안에 있다. Starbucks는 무변대해가 주는 고독과 긴장을 벗삼아 영민한 백경과 사투하는 남자들의 이야기 Moby Dick에서 유래한다. 다큐멘터리 사진과 같은 선 굵은 장면들을 각인시키던 포경선 Pequod호의 일등 항해사로서, 커피를 통해 시간과 공간을 확장하는 인물이 Starbuck이다.
오가는 이들을 끌어모을 매력적인 이미지의 차용이 성쇠를 결정짓는 기호품 기업에 있어 보편성과 중의성을 지니는 캐릭터는 필수 아이템이다. 누군가에겐 부치기도 하고, 누군가에겐 넘치기도 하는 대인(對人) 자기장을 매력이라 한다면, 브랜드 가치는 대금(對金) 자기장이며 경쟁력이다. 그런 의미에서 Starbucks의 Starbuck은 기업 정체성 구축을 위한 탁월한 선택이다.   
Starbucks의 로고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바다의 요정 Siren을 형상화한 것으로, 상반신은 여자, 하반신은 새의 모습을 하고 있다. 감미로운 목소리로 뱃사람들의 영혼을 빼앗는 악령, 즉 험난한 여정을 이겨낸 커피 무역상들의 항해 전통을 상징한다. 초기 로고에는 별 문양이 없었으나, 후에 추가된 것으로 보아 소비자들에게 기억되기 위한 장치로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2011년 11월 22일자 뉴욕타임즈는 맨해튼 6번가와 45번가의 Starbucks가 관리 편의를 위하여 매장 내 화장실을 직원 전용으로 전환했다는 사실과 이에 따른 시민들의 반발을 보도했다.[각주:1] 이틀 뒤 이 기사를 옮긴 국내 모 일간지에서는 Starbucks를 '별'다방이라 불렀다. 기자의 익살이었겠지만, Starbucks는 대양을 향수하는 '바다'다방이다.       

 

 

 

Starbucks logo coin tin set

 


필자는 커피를 즐기지 않는다. 스타벅스에는 초콜릿 사러 가끔 간다. 동그란 양철 깡통이 맘에 들어 구입한다.




 

  1. 뉴욕에는 공영 화장실이 다섯 곳 뿐이라니 기사화 될 만하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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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경험은 다시 할 수 없다.

 

 

'우주희극', '보드라운 달' 과 같은 작품을 통해 SF 소설의 새로운 분야를 개척한 쿠바 태생의 이탈리아 소설가 Italo Calvino가 남긴 말이다.

반복되는 일상을 살다 보면 어제와 오늘이 다르지 않은 듯 느끼고, 오늘 같은 내일이 기다린다는 관성적 태도를 갖기 쉽다. 하지만, 동일한 사건은 절대로 일어날 수 없는 것이 양자 이론에서 말하는 우주의 근원적 속성이다. 따라서 '지루한 나날'이란, 평면적인 삶이 보여 주는 외형적 유사성에서 내면적 동일성을 찾는 일반화의 오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일상의 무료함이라는 심심풀이나 자극 또는 쇄신의 대상에 우주론까지 결부시키며 점잔 떠는 것은 상식의 오류에서 나아가 인간미의 상실에 불과할 뿐이니, '공상 과학 유머' 정도로 넘기자.

22일, 영국의 팝페라 가수 Sarah Brightman이 2015년에 발사되는 SOYUZ호를 타고 ISS에 방문하는 여덟 번째 우주여행객이 될 것이라는 기사를 보았다. 앞으로 있을 신체 검사라든가, 준비 과정에서의 난관 등으로 성사 여부가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쉰을 넘긴 그녀의 미소를 다시 보게 되었다. 오로지 '경험'을 위해 약 300억원이라는 천문학적인(?) 비용을 지불하기로 결정한 마음도 헤아려 본다.

우주는 어디에 있는가? 대기권의 최외곽인 열권은 지상으로부터 600km 이상의 고도까지 펼쳐져 있으나 극도로 희박한 까닭에, ISS는 고도 약 300km 안팍을 오르내리며 공전한다. 오로라는 고도 100∼150km 사이에서 발광하며, 대부분의 별똥별은 고도 90km에 도달하기 전 연소를 마친다. 국제항공연맹에서는 비행기와 우주기의 운항 특성에 따라 고도 100km 이상을 우주라고 규정하였다. 대략 땅으로부터 수직으로 100km를 넘어서면 우주인 것이다. 주차장에 나가 자동차의 문을 열고 시동을 건 후, 시속 100km로 1시간을 달리면 되는 가까운 곳...

매관매직의 다른 말 공천 헌금으로 시끄러운 나라에서는, 채나 평으로 가늠하는 가치를 선택하지 않은 그녀를 어리석다 할 사람도 있을 것이다. 로또 당첨으로도, 연금복권 1등으로도 할 수 없는 여행이 있다는 사실이 머쓱하지만, 필자에게 그런 돈이 있다면 과연 SOYUZ 탑승권을 구입할까? 그녀처럼 쉰은 넘어야 답할 수 있겠다. ^^  

       

 

 

 

http://www.msnbc.msn.com/id/48751853/ns/technology_and_science-space/#.UDZexjGe5Ii

 

 

여행은 서서 하는 독서이고, 독서는 앉아서 하는 여행이라는 말이 있다. CD장에 꽂힌 수백 장의 음반 가운데 오늘따라 빛을 발하는 그녀의 Timeless 앨범을 꺼내어 귀로 하는 우주여행이라도 다녀와야겠다. 다시 할 수 없을 그녀의 멋진 경험에 미리 축하를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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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dnight blue

별을 노래하다 2012. 8. 23. 15:59

필자와 둘도 없던 친구 둘은 이민을 갔다. 말 그대로 죽마고우였던 그 녀석들이 가까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가끔 생각한다. 타블로와 이름이 같았던 아이의 형은 기타 실력이 대단했다. 우리와 터울이 많이 지던 그 형님이 에릭 클랩턴, 지미 헨드릭스와 같은 기타 달인들의 곡을 연주하던 모습이 선하다. 기타도 없으면서 선물로 받았던 깁슨 피크는 어디로 갔을까?

늘 LP판이 돌아가던 그 친구 집에서 Electric Light Orchestra를 알게 된 때가 초등학교 6학년 시절이니 동년배 사이에서는 꽤 앞선 문명을 접했다고 하겠다. R.E.O Speedwagon의 Keep on loving you나 Pink Floyd의 The wall, ELO의 Midnight blue는 유달리 기억에 남는다. 그중 따라 부르기 쉬운 Keep on loving you는 십여 년 전만 해도 노래방 곡목집에 있었으나 이제는 찾을 수 없어 아쉽다.

LP로 감상했던 당시의 레이블들이 모두 CD로 바뀌어 때때로 빛을 쬐고 있지만, ELO의 Midnight blue에서 느껴지는 애잔함은 예나 지금이나 다르지 않다.

 

 

 

 

 

 

 

 

 

 

 

 

Midnight blue는 해석의 여지가 있으나 색상에 국한한다면, 달 밝은 밤의 암청색 하늘빛을 말한다. Hex 코드로는 #191970이고, sRGB 색 공간에서는 25, 25, 112이며, CMYK 모델로는 97, 78, 39, 29로 나타내는 색상이다. 아래의 칼라 차트에서는 (4,4)에 위치해 있다.

 

 

 

 

 

 

 

 

밤하늘은 그저 까만 단색의 허공이 아니다. 박명의 진행에 따라, 시간의 흐름에 따라 농담과 색채의 조화가 펼쳐지는 살아 있는 심연이다. 도처의 인공광들로 별 세는 행복추구권조차 말소되어 가지만 우리 눈은 보고자 하면 볼 수 있다. 무더위로, 장대비로 여름의 위세 충분히 보여 준 8월이 지나고 있다. 올드팝이지만 올드하지 않은 이 곡을 폰에 담아 둔다. 가을이 오면 Midnight blue는 달과 별이 흐르는 밤하늘의 빛깔을 한 겹 더 벗겨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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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시 후 21시부터 5분 동안 전국적인 소등 행사가 실시된다. 2012 에너지의 날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기후 변화 문제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에너지 절약을 위한 실천 캠페인을 통해 에너지 절약형 생활 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한다'고 알리고 있다. 참여를 독려하는 인사말을 통해 밝힌 '특별한 이벤트 없이도 인공조명 공해 없이 있는 그대로의 밤하늘을 볼 수 있는 날을 기대한다'는 취지는 반갑기 그지 없다. 올해로 아홉 번째인 이 뜻깊은 행사가 그 어떤 이유로도 그치지 않고 이어지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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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카의 별

별꽂이 2012. 8. 21. 13:17

문화의 생명은 다양성이다. 위인전과 문고, 백과사전과 도감류의 책들이 서가를 차지하던 필자의 어린 날과 비교하면, 요즘 세대가 접하는 내러티브는 가히 상상력의 극한에 다다르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한류가 세계를 선도하고, 한국의 위상이 드높아진 배경에는 세련되고 다채로운 서사 방식 속에서 성장한 세대의 역할이 결정적임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런 면에서 '라이카의 별'과 같은 faction이 우리나라 작가에 의해 쓰여지고 출판까지 되었다는 사실은 무척 고무적이다. 동물과 인간의 교감을 어루만지는 교훈적 이야기는 많으나, 우주 과학의 발전이라는 미명 아래 희생된 생명의 고귀함에 눈길을 주는 작가와 도서는 흔치 않다. 어린이를 위한 것으로서는 더더욱...        

나로호 3차 발사가 머지 않았다. 시월에 있을 세 번째 도전이 성공하면 새로운 전설들이 뒤를 이을 것이다. 이 땅의 어느 귀한 생명도 라이카를 따를 것이며, 찬란한 나비로 화한 지적 도전자[각주:1]들이 과학사에 새겨질 것이다.

과학은 문화라는 배지 위에서 자랄 수 있다. 라이트 형제의 첫 비행,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 보이져의 태양계 탈출과 같은 성취는 도전에 가치를 부여하는 사회이기에 가능했다. 우리는 여기서 나아가 제2, 제3의 '라이카의 별'을 만들고 읽혀, 과학의 인도주의적 책임을 숭상하는 세대가 이 땅에서 자라나고 안착하는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 

총총한 별들에 마음 뺏기는 어느 날 밤, 별이 되었을 그 녀석 라이카와의 교감은 앞서 말한 나라로 가는 작은 걸음이 될 것이며 국내 최초의 견공 공식 전기[각주:2]인 이 책을 권하는 이유이다. 가자! 킨더 어린이 도서관으로!

 

 


 

 

 

 

 

 

 

 

 

  1. 知的 挑戰者. 우주 내에서 아직까지 유일한 '지적 생명체'인 인간을 패러디하여 대한민국 우주인을 표현하였다. [본문으로]
  2. 犬公 公式 傳記 ^^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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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하늘을 촬영하다 보면 보다 넓은 화각의 렌즈가 아쉬울 때가 있다. 광대한 하늘에 지상 풍경까지 곁들이자면 24mm는 기본이며 그 아래 화각이 필수적이다. 광광익선(廣廣益善)이라 하겠다.

광각의 끝에는 어안렌즈가 있다. 강렬한 왜곡으로 인해 사용 빈도가 낮으나, 천체사진에서 180도 이상의 화각을 담아내는 박력은 큰 매력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으니 바로 필터 사용의 제약이다. 이름이 말해 주듯이 돌출된 렌즈로 인해 전면이 아닌 후면에 필터를 장착해야 하며, 요즘 시판되는 어안렌즈는 젤라틴 필터를 사용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Fisheye-Nikkor MF 16mm F2.8과 같이 bayonet 방식의 렌즈도 있지만, 전자와 후자 모두 구할 수 있는 필터의 종류가 다양하지 못하다.

점상으로 촬영하는 별풍경 사진에서는 diffuser 필터의 사용 여부가 시각적으로 확연한 차이를 만들어 내므로, 어안렌즈에 장착 가능한 diffuser 필터의 자작은 어안렌즈의 활용 범위를 넓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된다. 

 

    

 

 

Fisheye-Nikkor MF 16mm F2.8에는 4종의 bayonet 필터가 기본 제공된다. 맨 왼쪽의 필터가 개조를 마친 diffuser 필터이며, 링 없이 놓여 있는 필터는 탈거[각주:1]된 A2 필터이다.

diffuser 필터는 가공이 용이한 COKIN P830을 사용하였다. 원형으로 연마 후 bayonet에 장착하는 과정은 안경점에 아웃소싱하였다. 순정 필터보다 COKIN 필터가 더 두꺼워서 링 밖으로 돌출되게 되지만, 사용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Fisheye-Nikkor MF 16mm F2.8의 bayonet

 

 

 

 

니콘과 달리 젤라틴 필터를 삽입하는 방식의 캐논 렌즈[각주:2]

 

 

 

 

자작 diffuser 필터를 장착한 Fisheye-Nikkor MF 16mm F2.8

 

 

 

 

자작 diffuser 필터와 F→EF 컨버터를 장착한 Fisheye-Nikkor MF 16mm F2.8

 

 

 

 

어안렌즈 최초의 줌 렌즈인 EF 8-15mm F4L USM과 Fisheye-Nikkor MF 16mm F2.8의 외양 비교

 

 

EF 8-15mm F4L USM은 8mm에서 원상으로 촬영되므로, 135 포맷에 장착하면 전천(全天) 카메라가 된다. 하지만, Fisheye-Nikkor MF 16mm F2.8은 대각선 어안이므로 전천을 촬영하려면 120 포맷에 장착하는 개조를 거쳐야만 한다. 사진 속의 Fisheye-Nikkor MF 16mm F2.8은 전천 촬영 시의 비네팅 방지를 위해 붙박이 후드를 제거하였다. 이 경우, 렌즈 캡 또한 개조하여야 한다.

 

 

 

 

  1. 필터의 bayonet이 하늘 방향으로 가도록 필름통 위에 올린 후, 나무 젓가락을 유리면에 대고 망치로 치면 탈거된다. [본문으로]
  2. 홀더를 고정한 3개의 볼트는 너트로 체결되는 방식이 아니기에 풀거나 제거해도 렌즈 내부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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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am Steltzner

별표 원고지 2012. 8. 15. 15:24

Around 1984, while walking home from music gigs at night, he noticed how the position of stars change.

 

 

지난 8월 6일 CURIOSITY가 화성에 착륙했다. 성공 자체도 그렇지만, 그 이름 또한 인상 깊다. '모르는 것을 알고 싶어 하는 마음'이라는 사전적 해석만으로는 호기심이 가진 힘과 가능성을 설명하기에 벅차다.

NASA를 통해 중계된 착륙 실황을 지휘하던 엔지니어의 이름은 Adam Steltzner였다. 위키피디아에서 찾아낸 그의 이력은 자유로움이 느껴지는 외모와 함께 여운을 남긴다.

성장기와 학창 시절의 그는 인정받는 아이와는 거리가 멀었다. 하지만, 1984년의 어느날 밤, 별의 위치가 바뀐 것을 보게 된 그는 천문학을 배우고 싶었고, 이를 위해 수강한 물리학 수업에서 그가 가야 할 길을 깨닫는다. 그는 "I had found religion."이라고 그 순간을 회고한다. 

삶이란 모름지기 일생을 바칠 무언가를 찾아내기 위한 준비이며, 과정이며, 결과이다. Adam Steltzner의 어제와 오늘은 내재적 동기[각주:1]가 가진 위대한 동력을 되새기게 한다.    

 

 

 

 

 

 

 

 

 

 

 

 

 

  1. intrinsic motivation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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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D mark Ⅲ, EF 17-40mm F4L USM, handheld 촬영

 

 

 

위 사진은 페르세우스 유성우를 하루 앞둔 8월 11일, 처가 옥상에서 촬영하였다. 돗자리에 누워 두 팔꿈치를 바닥에 붙이고 손각대 촬영한 것치고는 백조자리, 거문고자리, 용자리, 작은곰자리가 점상으로 잘 나왔다.

팔베개를 한 딸과 함께 삼십 분 남짓한 시간 동안 여섯 개의 별똥별을 보았다. 그중 두 개는 시야의 반 이상을 가로지르는 엄청난 길이와 밝기를 보여 주었다. 그 대단한 유성들은 ZHR : 100으로 예고된 보기 드문 장관의 전조였을 것이다. 하지만, 사진기를 내려놓으면 떨어지는 별똥별... 센서를 달았나?

사진 속의 하늘은 무척 맑아 보이지만, 곳곳에 비가 내리고 구름이 많은 날이었다. 결국 일요일에 있었던 페르세우스 유성우는 볼 수 없었다. 그래도 필자와 딸의 마음 속엔 ZHR : ∞의 유성우가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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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O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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